본문 바로가기
중국 탐구

손문의 일생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기

by 잘_살아보세 2022. 3. 29.

손문은 드물게 중국과 대만 모두에게서 추앙받는 운동가, 혁명가이다. 중국 국민당 창립의 원로이자 삼민주의를 처음으로 주창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삼민주의는 민족, 민권, 민생주의를 표방하였다. 오늘날 적어도 민주주의 국가라면 추구해야 할 책임을 아시아 최초로 명시했다는 점에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학을 하며 혁명의 길을 걷는 손문

하와이에서 유학을 하다가 '흥중회'를 설립해서 혁명을 모의하기도 했다고 한다. 사실 손문은 의대 출신이라고 한다. 후에 의사의 길을 걷지는 않았지만, 일생을 혁명과 조국을 위한 운동에 바쳤다는 측면에서 남미의 체 게바라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엄밀히 말하면 손문이 먼저 태어났으니 체 게바라가 손문과 비슷하다고 해야겠다.

 

손문은 광저우 봉기 실패 이후 일본, 영국 등지에서 망명생활을 하면서 각종 자신의 사상을 구체화하게 된다. 여기서 손문은 '삼민주의'를 확립하게 되고, 이는 후에 중국 국민당의 당 강령으로 되기에 이른다. 손문은 해외를 돌아다니며 동포들에게 중국 혁명의 필요성을 전파하고, '중국 혁명 동맹회'를 조직하였다. 그리고 기관지를 통해 삼민주의를 전파하였다.

 

신해혁명과 위안스카이와의 거래

청 왕조가 일제와 서구 열강 등에 의해 침탈당하고, 세가 기울기 시작하자 우창봉기를 시작으로 하여 신해혁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이로서 아시아 최초의 공화정이 건국되었다. 다만, 청 왕조를 확실히 몰아내기 위해서는 청에서 가장 큰 군벌을 가지고 있었던 위안스카이의 도움이 필요했다. 손문은 위안스카이를 설득하는데, 청을 멸망시킨 뒤에 총통의 자리를 위안스카이에게 줄 것을 약속한다. 그렇게 위안스카이는 청 왕조에 등을 돌리게 되고, 이로서 청나라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손문은 총통의 자리를 위안스카이에게 물려주게 된다.

 

위안스카이의 폭주와 국공합작

그러나 위안스카이는 다시 한번 전제군주제를 꿈꾸며, 독재를 강화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손문은 다시 한번 투쟁의 길을 나서게 되고, 중국 국민당을 설립한다. 투쟁 과정에서 소련의 도움이 필요했다. 그에 따라 중국 국민당에는 공산당원들도 가입하여 사실상 연합 정당의 모습을 띄었다. 손문의 국민당은 이후 장개석이 공산당을 토벌하기 전까지 국공합작을 성공적으로 이끌기도 했다.

 

중국 국민당과 공산당의 국공합작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손문의 실용주의적 측면을 볼 수 있었으며, 아시아 최초의 공화정을 수립하고, 민주 공화국의 책임인 삼민주의를 주창했다는 점에서 손문은 위대한 사상가, 혁명가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